오늘은 서울시교육청에 설치된 #민원실비상벨과 #경사로장애인도움벨 설치 사례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.
포스팅을 시작하기 전에 지자체 민원실, 주민센터 등 특이 민원인의 폭언·폭행 행위가 증가하여
행정안전부에서 7월 5일(화) 국무회의에서 "민원 처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" 개정안이 의결되어
안전한 민원실 환경을 조성하고 민원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을 확대했습니다.
개정안의 중요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.
민원실은 더 안전하게, 민원인 권익 보호는 더 두텁게, 안전한 민원실 환경을 조성하고, 민원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을 확대
- 일부 민원인들의 폭언, 폭행 등을 예방하기 위해 행정기관 민원실 내에 폐쇄 회로 텔레비전(CCTV), 비상호출 장치 등이 설치되고
안전요원도 배치되며, 폭행 등 피해를 당한 민원 공무원 등에 대해서는 심리치료와 법적 지원 등이 이루어진다.
각 지자체 민원실(주민센터 포함)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
· 전 지자체 민원실 CCTV ·비상벨·녹음 전화 등 안전시설 설치 의무화 (~'22.3.)
· 지자체 민원실 내 안전요원(청원 경찰 또는 방호원 등) 배치
· 행정기간(중앙·지자체 민원실, 주민센터 포함) 민원응대 직원 보호를 위한 음성 안내 필수 적용(~'22.3.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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민원실에서 돌발·위급상황 발생 시 누르는 GST-700 비상벨입니다.
상담 도중에 특이민원인에게서 위험을 느껴 외부 방호원에게 도움을 요청해야 할 때 민원인 몰래 책상 밑에 설치된
비상벨을 눌러 빠르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.
GST-700 비상벨은 실내 기준 70~100m 송신이 가능한 장거리 비상벨로 전파 방해를 받지 않는
개활지(오픈 필드)에서는 최대 200m까지도 무선 RF 신호 송신이 가능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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GST-700 비상벨 버튼 누름 시 벨 자체에서 LED 불빛 점멸과 3초 이내 짧은 사이렌 소리 출력이 가능합니다.
민원실 또는 상담실에서는 비밀스럽게 벨을 눌러 도움을 요청해야 하기 때문에 사이렌 소리가 출력되지 않게끔 세팅해 드리고 있습니다.
(알림 방식 : 소리만/불빛만/소리+불빛/무음)
비상벨 제품은 배터리 타입으로 약 1~2년 주기마다 배터리를 교체하여 사용해 주셔야 하며
9V 알카라인 배터리로 비상벨 뒷면 나사를 풀어 직접 교체가 가능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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방호실에 설치된 GSR-320 수신기 모니터입니다.
수신기는 방호실에 설치하여 민원실에서 벨 누름 시 무선 RF 신호를 수신 받아
즉시 호출 위치 표시와 함께도움 요청 음성이 출력됩니다.
GSR-320 수신기는 기존 GSR-3 수신기에서 업그레이드된 제품으로 11가지 멜로디와 37가지 보이스 음원이
내장되어 있으며 호출벨 마다 소리를 다르게 설정 및 알림 횟수 설정이 가능해졌습니다.
(수신기 전면 + - 버튼으로 0~15단계 음량 조절 가능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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수신기 제품은 상시 전원용으로 어댑터를 수신기 뒷면 전원 연결부에 연결 후 220V 전원 코드를 꽂아 사용이 가능합니다.
수신기 전원 선이 자칫 지저분해 보일 수 있어 간단 몰딩 처리하여 깔끔하게 설치해 드렸습니다 :)
수신기 전면 오른쪽 하단에 적색 LED 램프가 점등되어있다면 정상 수신 대기 상태인 것을 확인 가능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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GSR-320 수신기 모니터는 3자릿수가 2개 동시 표시되는 제품으로 최근 호출번호는
왼쪽에 크게 표시되며 이전 호출번호는 오른쪽에 작게 표시됩니다.
또한, 수신기에는 400여 개의 벨 등록이 가능하여 벨의 수량이 많아도 하나의 수신기에서 비상호출 알림 확인이 가능합니다.
(반대로 비상벨 1개를 눌렀을 때 여러 대의 수신기에서 알림이 울리게끔도 가능합니다.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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비상벨 누름 시 무선 RF 신호를 송신하게 되며 수신을 받은 수신기에서 호출 위치를 알 수 있는
번호가 표시됨과 동시에 "-번 도움이 필요합니다."라는 음성이 출력됩니다.
수신기 자체에 다양한 보이스 음원이 내장되어 있으므로 사용처에 알맞게 원하시는 음성으로 세팅하여 사용해 주시면 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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수신기를 설치한 방호실 2군데 중 한 곳이 외부에 위치해 있어 민원실과의 거리가 멀어 거리 연장 중계기를 설치했습니다.
거리가 멀거나, 층간, 꺾이는 구간, 벽으로 인해 송수신 거리가 짧아질 경우
GX-8200 거리 연장 중계기를 설치하여 무선 RF 신호를 증폭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.
중계기는 비상벨과 수신기 설치 환경에 따라 설치 유무 판단이 가능하므로 수신기와
비상벨 거리 테스트를 진행해 보신 후 추후 별도로 추가 구매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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서울시교육청에서는 민원실 뿐만 아니라 외부 경사로 장애인 도움벨 설치를 추가적으로 진행하게 되었는데요,
기존에 사용 중이던 도움벨이 장기간 사용으로 제 기능을 할 수 없어 새로 교체하게 되었습니다.
경사로에서 휠체어를 타신 분들을 위한 도움호출벨로 벨 누름 시 3층 방호실 수신기에서만 알림이 울리게끔 세팅해 드렸습니다.
설치된 GST-E1 장애인 도움벨 또한 배터리 타입이며 최대 5년 사용 가능한 대용량 배터리로 4~5년 주기마다 교체하여 사용해 주셔야 합니다.
(GST-E1 배터리 정보 : CR2450 코인 배터리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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Q. 민원실에서 비상벨 누름 시 방호실 뿐만 아니라 112 연결까지 가능할까요?
A. 네, 가능합니다!
민원실마다 양방향 비상통화가 가능한 GST-GV100 비상호출벨을 설치하여 비상벨 누름 즉시 방호실 수신기에서
비상호출 알림이 울림과 동시에 비상벨에 내장된 스피커와 마이크로 경찰서로 즉시통화 연결이 됩니다.
(경찰서로 즉시 연결됨과 동시에 최대 10명에게 문자발송 가능)
GST-GV100 양방향 비상통화장치는 월 5,500원(VAT 포함) 통신 비용이 발생되며 KT 망을 임대하여
서비스를 이용하므로 KT가입신청서 및 간단 서류 작성이 필요합니다.
[112연결] GST-GV100 양방향 음성통화 비상벨 가입 절차
① 해당 지방청 경찰서 생활안전과와 사전 협의
② 인터넷 주문 또는 전화 주문(계산서 발행 가능)
③ LTE 비상벨 가입서류 전달 (개통에 필요한 KT가입신청서와 절차 안내 전달)
④ 서류 작성 완료 KT 가입 접수 (가입 신청서 작성 후 7~15일 소요)
⑤ 제품 수령 후 테스트 진행 및 사용 (LTE 비상벨 개통 번호를 경찰서에 등록 요청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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최근 이슈가 많은 민원실 비상벨! 23년 4월부터 시행되며 비상벨 설치 전 이번 포스팅이 많은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: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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